타이어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많은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되어 타이어를 만드는데 각 요소들은 자동차가 보유한 성능을 발휘하면서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는데 중요한 고유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타이어이 구성요소

비드(Beads)
비드는 고무로 코팅된 고강도스틸코드로써 휠의 림부분에 밀착하여 타이어 안의 공기를 밀봉하는 기능을 합니다.

벨트(Belt)
강철선으로 짜여진 시트에 고무를 코팅하여 만들어진 스틸벨트는 타이어의 둘레에 배치되어 내구성을 강화하고 강성을 제공합니다. 타이어 용도에 맞춰 더 높은 강성과 내구성과 펑크방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하여 Kevlar코드가 추가되기도 합니다.

플라이(Ply)
고무로 코팅한 섬유코드로 짜여진 직물로써 플라이를 겹쳐 타이어의 기본골격을만드는데 타이어의 유연성을 가져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중 카카스 플라이라고하여 인너라이너 위에 배치되어 타이어의 강성을 가져다는 주는 요소도 있습니다.

사이드월(Sidewall)
타이어 측면부로 휠과 타이어가 밀착되는 비드부에서 지면과 접촉하는 트레드부 가장자리인 숄더부까지 이르는 영역을 사이드월이라고 하며 많은 타이어 정보가 이 부분에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이프, 그루브(Sipe and Groove)
접지면 트레드 블록은 접지면의 물, 눈, 진흙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깊은 그루브로 나뉘어 지고 사이프는 소형 그루브나 트레드 블록내에 접지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배치한 실금 같은 홈을 이르는데 스노우타이어에서 사이프는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입니다.

숄더(Shoulder)
트레드부와 사이드월이 만나는 비스듬한 가장자리를 가리키는데 코너링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트레드(Tread)
타이어가 노면과 맞닿는 부분을 이르는데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완충작용과 지면과의 마찰을 통해 가속과 제동성능을 발휘하는 중요한 요소로써 트레드의 디자인과 컴파운드 구성에 따라 타이어의 가장 중요한 성능들이 결정된다.

 

타이어 제조공정



브렌딩(Blend)
생산할 타이어의 특성에 따라 고무, 충전재 외 30가지 이상의 혼합물의 비율을 달리하여 Banbury mixers 라고 부르는 혼합기에서 배합하여 black gummy compound 를 만드는 공정.







밀링(Mill)
앞 공정에서 배합되어 만들어진 원재료를 냉각한 후 타이어의 기본구조를 구성하는 요소 별로 절단하고 용도에 맞는 다른 고무로 코팅하는 공정.







성형(Build)
타이어 성형기 안에서 스틸벨트, 비드, 플라이 등 여러 구성요소 들을 각 요소의 정확한 위치에 적층하여 그린타이어라는 중간제품을 완성하는 과정.





가료(Cure)
그린타이어가 뜨거운 몰드에 넣어져 큐어링프레스에서 가황과정을 거치면서 모든 구성요소가 압착이 되면서 타이어의 트레드패턴, 사이드월의 제조자 표시사항등 완성품으로써 최종 성형이 완료된다.